카테고리 없음

[현대 소비트렌드] 현대 소비사회, 윤리적 소비

양원준 2023. 10. 22. 17:49
728x90

소비사회의 발달

 

1) 대중 소비 사회

부르주아지 신흥부유층의 과시적 소비

부와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기 위해 유럽 귀족의 생활방식 모방하여 소비

 

2) 현대 소비 사회

생산성 향상에 따른 대량생산과 유통

소비사회의 주체는 일반 대중

소비를 통한 개성의 표현 및 개인의 정체성 구성

광고는 소비재에 상징과 기호를 부여하는 결정적 기제

 

3) 고도 소비 사회

개인의 기대와 취향에 따른 자신을 위한 소비, 자신만의 고유한 감각과 행복 추구

다양한 경험과 감각을 느끼고 젊음과 건강 유지 중시

사회적 과시보단 관계를 중시하며 재미있고 기분 전환해주는 상품에 열광

 

현대소비사회의 문화적 특성

  • 과시소비 : 의례와 과시를 위해 부유함을 상징하는 소비에 몰두, 소비는 사회적 지위 표현, 상층 계급은 경쟁적 소비, 하층 계급은 모방적 소비, instagramable -> 인스타 게시에 최적화된 시각적 요소를 지닌 컨텐츠
  • 물질주의 : 재화의 소유, 쾌락적 소비에 대한 강한 욕망, 물질적 소유가 삶의 중심이 되어 인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침, 물질의 소유를 통해 행복 추구, 광고와 대중매체 촉진, 성향이 높을 수록 자존감 낮고 불안 수준 높음
  • 상징소비 : 소비행위의 의미가 개인적으로 소비되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 연관 속에서 의미 부여,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드러내는 것이 중요, 소득보다 드러내는것에 의존
  • 소비주의 : 제품 구입을 통해 만족을 추구, 소비욕구의 만족을 의무처럼 생각

 

문제점

  • 욕구의 조장 : 광고와 마케팅 등 여러가지 상업적 기획을 통해 인위적으로 조장되고 창출
  • 욕구불만족 : 신상품 나옴 자신의 것 불만족
  • 자아정체성의 조작 : 광고에 등장하는 모델을 따라하거나 순응하여 대중매체가 칭찬하는 기준이 정체성 구성에 영향
  • 환경문제 : 과도한 생산과 소비를 유도하여 물질적인 낭비 초래

 

 

현대 소비사회의 경제적 특성과 문제점

  • 구매자 천국 : 전 세계 시장에서 소비자는 원하는 그것을 가장 유리한 가격에 즉시 얻을 수 있는 시대
  • 새로운 경제모델의 등장 : 공유경제와 프로슈머 경제, 소비자는 사업을 운영하는 자본이나 인력이 풍부하지 않아도 수익과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에 참여 가능
  • 소득불평등 : 지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삶의 여가 시간 포기, 상대적 위치와 사회적 지위가 중시되어 과시적 소비, 소비경재 시화로 나타남
  •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현대 소비사회 문제 해결

  • 소비 문화 재조정
  • 소비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행동
  • 소비 윤리 실천

 

=> 윤리적 소비

소비자의 개별적, 도덕적 신념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행동

 

 

 

 

 


소비윤리 

사회의 도덕적인 원칙이나 가치체계에 기초를 두고 판단하는 사회 윤리로서 소비행동에 대해 잘잘못을 판단할수 있는 기준

인간의 소비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획득, 사용 및 처분을 둘러싼 행동을 규율하는 윤리

 

 

소비윤리의 특성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잘못된 소비행위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

소비자 권리에 대응되는 의무 또는 책임

 

 

728x90